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Nothing CMF Phone 1 제품 정보, 가격 및 특징, 총평

by ieung0919 2024. 9. 26.

오늘은 Nothing 브랜드의 자회사인 CMF에서 출시한 'CMF Phone1'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MF는 보급형 제품을 제작하는 브랜드로 오늘 포스팅에서는 CMF Phone1의 제품 기능, 가격 및 특징, 그리고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MF Phone 1>

1. 제품 정보 

 

CMF Phone1은 6.67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꽤 인상적인 스펙입니다. Full HD+ 해상도(2400 x 1080)를 지원하며, 120Hz의 주사율을 제공합니다. 이는 부드러운 스크롤링과 반응성 있는 터치 경험을 가능케 합니다. 최대 2,000 니트의 밝기는 야외에서도 선명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F Phone1에는 MediaTek Dimensity 7300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8 코어 프로세서는 최대 2.8 GHz의 클럭 속도를 지원하며, 5G 연결성도 제공합니다. 일상적인 사용에서부터 고사양 게임 구동까지 원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RAM은 8GB , 스토리지는 128GB와 256GB을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최대 2TB까지 확장 가능한 Micro SD 카드 슬롯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부문에서 CMF Phone1은 가성비를 고려한 선택을 했습니다. 후면에는 50MP 카메라, 전면 카메라는 16MP 센서를 사용하며, 디자인 상으로 봤을 때는 후면 카메라가 듀얼 카메라로 보이지만 하단의 카메라로 보이는 부분은 심도 센서입니다. CMF Phone1은 5,000mAh 용량으로 33W 고속 충전 지원 합니다. 이를 통해 20분 만에 약 5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까지는 약 40분이 소요되며 무게는 193g입니다. 

 

2. 가격 및 특징

CMF Phone1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가격입니다. 128GB 모델 기준으로 약 30만 원대, 256GB 모델 기준으로 약 40만 원대의 가격으로 출시했습니다. 유사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으로는 삼성의 '갤럭시 A35', 샤오미의 '레드미노트 13프로', Nothing의 'Phone 2a' 정도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모회사의 'Phone 2a'와 경쟁제품이 되다 보니 팀킬이 되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CMF Phone1은 안드로이드 14를 기반으로 한 커스텀 UI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Nothing OS의 경량화 버전인 이 UI는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CMF는 2년간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와 3년간의 보안 패치를 지원합니다. 

 

색상은 크게 블랙, 라이트 그린, 오렌지, 블루 4가지 종류로 출시하였으며, 특이하게 후면 커버를 제품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CMF Phone 1은 모듈형 핸드폰으로 후면 커버를 교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스마트폰은 한번 색상을 결정하여 구매하면 새로 핸드폰을 사거나 별도로 후면 커버를 구매하여 자가 교체 혹은 업체를 통해 교체해야 하지만, Phone 1에서는 후면 나사를 분리하여 자가 교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후면 커버를 교체할 수 있어서 그런지 3D 프린터를 통해 실제로 후면 커버를 제작하여 교체하는 사례도 종종 보입니다. 또한, 카드 케이스나 거치대와 같은 액세서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거 같은데 CMF Phone1이 국내에 정식발매 되지 않은 것의 영향인지 액세서리 또한 판매처가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다. 

3. 총평

CMF Phone 1의 가격대는 보급형 라인급에 속하지만 보급형을 구매하고자 하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확 끌릴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보급형 라인에 맞게 딱 필수적인 요소들만 탑재한 만큼 제품 성능만 놓고 봤을 때는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기는 하나 디자인 측면에서 접근하면 과거 Nothing Phone 2를 사용해 본 저에게 CMF Phone 1은 뭔가 장난감 같은 느낌이 지워지지는 않는데, 아마 주된 소비층은 IT 기기 수집가 혹은 테크충들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Nothing의 행보가 참 재밌습니다. 자회사인 CMF는 보급형 시장을 겨냥하여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보급형의 성능 및 디자인으로만 시장에 도전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들만의 철학을 가지고 재밌는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CMF Watch 2와 Phone 1은 모듈형 제품으로 출시하였는데, 과거 LG의 G5 스마트폰과 Google의 모듈형 스마트폰 프로젝트 'ARA'가 실패작으로 평가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CMF Phone 1이 CMF 폰의 첫 번째 시리즈인 만큼 아직은 모듈형 스마트폰이 CMF의 아이덴티티가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럼에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